한국창작오페라협동조합

Center of world opera

“세계오페라 중심국 대한민국을 향한 도약”

자주적·자립적·자치적인 조합 활동을 통하여 한국 및 세계 오페라 발전을 위하여 창작 오페라 페스티벌의 성공적 개최를 목적으로 한다. 그것을 위하여 포럼, 오디션 공연 공동제작, 콩쿠르, 아카데미, 국제교류 심포지엄 등을 개최한다.

our purpose
The purpose is to successfully hold a creative opera festival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and global opera.
설립목표

청년 문화예술 인력 고용의 질과 양 획기적 개선

◌ 청년 예술인과 문화 예술 창조 생태계의 멸종 위기를 한국 창작오페라로 최전성기로 전환
◌ 세계 시장에서 실력에 비해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는 한국 창작오페라를 주역으로 자리 매김
◌ 새로운 공연 생태계에 맞는 신예 문화 예술 인력의 발굴과 육성
*회당 직접 고용 250명X4회X4개 단체X100일 (3개월 연습, 6개월 준비)
= 400,000 인/일 신예 고용 효과 (공연장 관리 인력과 의상 조명 제작 생산 인력 등 간접 고용 제외)

우리 고유의 정서와 음악이 담긴 창작오페라의 대축제

◌ 우리민족 고유의 정서, 우리민족 고유의 언어, 우리민족 고유의 문화가 담긴 창작오페라 페스티벌 자리 매김

세계 오페라 발전을 견인하는 독보적인 창작오페라 작품 발굴

◌ 전 세계적으로 창작 오페라를 위한 국가적인 지원과 예술인들의 노력 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 창작오페라의 자리를 잡은 나라가 없음.
주요 창작 오페라 제작 현황
- 아! 유관순 – 사)르엘오페라단
- 그리운금강산 – 사)조선오페라단
- 아! 징비록 - 로얄오페라단
- 손양원 – 사)고려오페라단
- 김락 – 로얄오페라단
- 안중근 – 사)고려오페라단
- 광염소나타 – 구미오페라단
- 선비 – 뉴월드오페라단
- 주기철의 일사각오 열애 – 사)조선오페라단
- 석주 이상룡 – 로얄오페라단
- 여우뎐 – 누오바오페라단
- 왕산허위 – 구미오페라단
- 에밀레 – 경북오페라단
- 귀항 – 여수오페라단
- 천생연분 – 국립 오페라단
- 배비장전 – 더 뮤즈오페라단
- 포은 정몽주 – 지음오페라단
- 도산의나라 – 한러오페라단
- 사의찬미 – 영남오페라단
- 자명고 – 노블아트오페라단
조직위원회

대한민국창작한국창작오페라페스티벌 조직위원회

∙ 명예위원장 - 위원회의 권위와 명예를 대표하며 음악계를 대표하는 인사
∙ 조직위원장 - 조직위원회를 대표하는 인사
∙ 상임부위원장
∙ 부위원장 - 7인 내외
∙ 상임대표 - 본 위원회를 상임으로 대표하는 인사
   김 학 남 (전 대한민국오페라단연합회 이사장)
∙ 공동대표 - 본회를 대표하며 민영오페라단 관련 업무에 종사한 인사
∙ 한국창작오페라제작자협회 회장 (김경아 르엘오페라단 단장)
∙ 사무총장 - 본회의 실직적인 업무 진행(최승우 조선오페라단 단장)